안산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안산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 안산=김성균기자
  • 승인 2020.11.23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수칙 점검 확산 방지 총력
윤화섭 안산시장이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방역수칙을 철저히 점검하여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히고 있다. 
윤화섭 안산시장이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방역수칙을 철저히 점검하여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히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안산=김성균기자] 안산시는 24일부터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방역수칙을 철저히 점검하여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23일 밝혔다.

24일부터 ‘거리두기 2단계’ 적용에 따라 중점관리시설 9종 가운데 △클럽 등 유흥주점 △단란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헌팅포차 등 유흥시설 5종은 집합이 금지되며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 실내 스탠딩 공연장 및 노래연습장은 노래·음식 제공이 금지되며 오후 9시 이후 운영이 중단된다. 

또한 카페는 영업시간에 관계없이 포장·배달만 허용되고 음식점은 오후 9시 이후 포장·배달만 가능하다. 중점관리시설이 한번이라도 위반사항이 적발되면 바로 집합 금지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가 실시된다.

일반관리시설 14종도 이용 인원 제한이 확대되고 음식섭취 등 위험도 높은 활동이 금지되어 실내체육시설은 음식섭취 금지 및 오후 9시 이후 운영이 중단되고 결혼식장. 장례식장은 100명 미만으로 제한되며 오락실·멀티방과 목욕장업에서는 음식섭취 금지와 함께 시설 면적 8㎡당 1명으로 인원이 제한된다. 

영화관·공연장에서는 좌석 한 칸 띄우기 및 음식섭취 금지 조치가 내려지고 PC방도 같은 조치가 적용되지만 칸막이가 있을 경우 좌석을 한 칸 띄우지 않아도 된다. 

학원·교습소·직업훈련기관은 ‘8㎡당 1명 인원 제한 또는 두 칸 띄우기’ ‘4㎡당 1명으로 인원 제한 또는 한 칸 띄우기’와 함께 ‘오후 9시 이후 운영 중단’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 이행해야 한다.

독서실·스터디카페는 음식섭취 금지, 좌석 한 칸 띄우기(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를 하되 단체룸은 50%로 인원을 제한하고 오후 9시 이후 운영이 중단된다. 

이·미용시설은 시설면적 8㎡당 1명으로 인원제한 또는 두 칸 띄우기가 적용되고 놀이공원·워터파크는 수용가능 인원의 3분의 1로 제한되며 상점·마트·백화점(종합소매업, 300㎡ 이상)에서는 2단계에서도 마스크 착용, 환기·소독 의무가 적용된다. 

국공립시설 중 경마·경륜 등은 운영이 중단되고 이외 시설은 이용 인원이 30% 이내로 제한된다. 사회복지이용시설은 이용 정원의 50% 이하(최대 100인)로 제한해 방역관리를 철저히 이행하며 운영해야 한다.

100인 이상의 모임·행사는 금지되며 다만 공무 및 기업의 필수 경영활동에 필요한 경우 예외적으로 허용된다. 스포츠 경기 관중 인원은 10%까지만 허용되며 교통수단(차량) 내에서는 음식섭취가 금지된다.

종교 활동에 대해 정규 예배·미사·법회·시일식 등은 좌석 수의 20% 이내로 인원이 제한되며 모임·식사 및 숙박행사는 금지된다.

모든 실내 활동을 비롯해 집회·시위, 스포츠 경기 관람 등 위험도가 높은 실내·외 스포츠 경기장 및 활동을 할 때도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해야 한다.

시는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라 시 홈페이지, 전광판, SNS, 현수막 등 온·오프라인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특히 가두방송 차량 6대를 투입해 전철역사, 산업단지, 다중밀집지역 등 시간대별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순회하며 마스크 착용 생활화,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 준수 사항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코로나19 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 중점·일반 관리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및 집합제한 등 방역수칙 이행 점검 및 경기도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에 따른 계도·점검 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민간생활방역단을 통한 분야별 시설물 소독·방역에도 빈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2주가 코로나19의 대규모 재유행 여부를 좌우하는 중대한 시기가 될 것”이라며 “시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 총력전에 나서는 만큼 시민 여러분께서도 겨울철 실내 밀집이 우려되는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해 주시고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